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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문제 풀이
해당 문제를 보자마자 자료구조 하나를 선언해서 관리해주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스택을 사용해도 풀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deque로 구현해도 상관이 없을 것 같았다. 어차피 마지막에 들어온 요소가 지금 넣으려는 요소와 같은지만 판별하기 때문,
- deque에 넣기 전에 검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0 하나를 deque에 넣어놓음(어차피 인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0은 더이상 들어오지 않음)
- 인형뽑기 기계가 가리키는 곳의 위부터 아래까지 탐색을 하다가 0아닌 값을 발견
- deque 안에 담겨있는 마지막 요소가 넣으려는 값과 같을 경우 카운트를 2 올리며 deque의 마지막 요소 제거
- 값이 다를 경우에, deque에 값 추가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int N = board.length;
//Deque를 선언하고, 0을 넣어놓음(인형만 들어오기 때문에 아무 상관 없음)
Deque<Integer> deque = new LinkedList<>();
deque.add(0);
//이동 명령 횟수만큼 반복
A : for(int i=0; i<moves.length-1;i++)
{
//위부터 아래로 쭉 탐색
for(int j=0; j<N; j++)
{
//만약 0이 아닌 값이 들어 있다면?
if(board[j][moves[i]-1]!=0)
{
//peekLast로 deque에 들어있는 마지막 값과 현재 뽑은 값을 비교
if(deque.peekLast()==board[j][moves[i]-1])
{
//정답에 2추가 하고 deque의 마지막 인형 제거
answer+=2;
deque.pollLast();
}
//값이 다르다면 deque에 추가
else
{
deque.addLast(board[j][moves[i]-1]);
}
//board에 인형 있던 자리를 0으로 변경
board[j][moves[i]-1] = 0;
continue A;
}
}
}
//정답 출력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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