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lang.Math 클래스
- 수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상수들과 함수들을 미리 구현해 놓은 클래스
- 모든 메소드는 static method이므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바로 사용 가능
Math.E와 Math.PI
- Math.E : 오일러의 수, 자연 로그의 밑 값으로 약 2.718을 의미
- Math.PI : 원의 원주를 지름으로 나눈 비율(원주율) 값, 약 3.14159를 의미
random() 메소드
- 0.0 이상 1.0 미만의 범위에서 임의의 double형 값을 하나 생성하여 반환
- 내부적으로 java.util 패키지의 Random 클래스를 사용한 의사 난수 발생기(pseudorandom-number generator)를 사용하여 임의의 수 생성
- 아래 코드는 0부터 99까지의 난수를 생성하는 예
System.out.println((int)(Math.random() * 100)); // 0 ~ 99
Random ran = new Random();
System.out.println(ran.nextInt(100)); // 0 ~ 99
기타 유용한 Math 메소드들의 사용법
System.out.println(Math.round(3.14)); // 반올림
System.out.println(Math.ceil(3.14)); // 올림
System.out.println(Math.floor(3.14)); // 내림
System.out.println(Math.pow(3, 2)); // 지수승
System.out.println(Math.sqrt(9)); // 제곱근
System.out.println(Math.abs(-10)); // 절댓값
// 0 <= Math.random() < 1
// 2~8 사이 랜덤 수 만들기
System.out.println((int)Math.random()*7+2 ); // 랜덤값
System.out.println(Math.max(10, 5)); // 최댓값
System.out.println(Math.min(10, 5)); // 최솟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