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HashTable과 HashMap

D_Helloper 2023. 8. 17. 17:10

HashTable

  • 키(Key)와 값(Value)쌍의 데이터 구조
  • Key와 Value에 Null을 허용하지 않음
  • 동기화 보장
  • Thread-safe하기 때문에,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사용 가능
  • get(), put(), remove() 등에 synchronized키워드가 붙어 있음
    • 해당 키워드들은 메소드 호출 전, 쓰레드 간 동기화 락
    • 쓰레드간 동기화 락은 매우 느린 동작이라는 단점 존재
public class Hashtable<K,V> extends Dictionary<K,V> implements Map<K,V>, Cloneable, java.io.Serializable {

    ...

    public synchronized V put(K key, V value) {
        if (value == null) {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

        Entry<?,?> tab[] = table;
        int hash = key.hashCode();
        int index = (hash & 0x7FFFFFFF) % tab.length;
        @SuppressWarnings("unchecked")
        Entry<K,V> entry = (Entry<K,V>)tab[index];
        for(; entry != null ; entry = entry.next) {
            if ((entry.hash == hash) && entry.key.equals(key)) {
                V old = entry.value;
                entry.value = value;
                return old;
            }
        }

        addEntry(hash, key, value, index);
        return null;
    }

    ...
}

HashMap

  • 키(Key)와 값(Value)쌍의 데이터 구조
  • Key와 Value에 Null을 허용
  • 동기화 보장하지 않음
  • Thread-safe하지 않기 때문에 싱글 쓰레드 환경에서 사용
  • 동기화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측면이 있음
  • HashTable에 비해 신뢰성과 안정성이 떨어짐
public class HashMap<K,V> extends AbstractMap<K,V> implements Map<K,V>, Cloneable, Serializable {

    ...

    public V put(K key, V value) {
        return putVal(hash(key), key, value, false, true);
    }

    final V putVal(int hash, K key, V value, boolean onlyIfAbsent, boolean evict) {
        Node<K,V>[] tab; Node<K,V> p; int n, i;
        if ((tab = table) == null || (n = tab.length) == 0)
            n = (tab = resize()).length;
        if ((p = tab[i = (n - 1) & hash]) == null)
            tab[i] = newNode(hash, key, value, null);
        else {
            Node<K,V> e; K k;
            if (p.hash == hash &&
                ((k = p.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e = p;
            else if (p instanceof TreeNode)
                e = ((TreeNode<K,V>)p).putTreeVal(this, tab, hash, key, value);
            else {
                for (int binCount = 0; ; ++binCount) {
                    if ((e = p.next) == null) {
                        p.next = newNode(hash, key, value, null);
                        if (binCount >= TREEIFY_THRESHOLD - 1)
                            treeifyBin(tab, hash);
                        break;
                    }
                    if (e.hash == hash &&
                        ((k = e.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break;
                    p = e;
                }
            }
            if (e != null) {
                V oldValue = e.value;
                if (!onlyIfAbsent || oldValue == null)
                    e.value = value;
                afterNodeAccess(e);
                return oldValue;
            }
        }
        ++modCount;
        if (++size > threshold)
            resize();
        afterNodeInsertion(evict);
        return null;
    }

    ...
}

정리

  • HashTable과 HashMap은 동기화 관련 차이가 명확
  • 멀티 쓰레드에는 HashTable대신 ConcurrentHashMap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 Collections Framework이 나오기 이전부터 존재한 구형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속도적인 측면에서 ConcurrentHashMap이 우수 함
    • HashTable과 HashMap중에서는 HashTable을 사용
  • Thread-safe차이가 있음
    • HashMap은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동시에 data를 조작하는 경우 안정성을 보장하지 않음
    • HashTable은 쓰레드 락을 걸기 때문에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도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